본문 바로가기
부동산/"월급쟁이의 첫 부동산 공부"를 읽고

1장. 나는 어떻게 성공한 투자자가 되었나

by 안방주인 2023. 3. 7.

월급쟁이의 첫 부동산 공부 1장 키포인트 정리

 1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책은 부동산 투자에 대한 입문서로, 부동산에 대한 기본 개념과 투자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. 또한, 부동산 투자의 장단점과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처 방안 등도 다루고 있습니다. 이 책은 부동산 투자에 대해 처음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저자의 부동산 공부 키포인트 4가지

3개월 동안 닥치는 대로 책을 읽어라.
 중요한 내용은 필사해라.
 필사한 노트를 시간 날 때마다 반복해서 봐라.
 책을 집필한 저자들의 핵심 노하우는 캐치해서 따로 노트에 필기하라.

실패하지 않는 투자, 연쇄반응 아파트

☞ '연쇄반응 아파트'란 특정 아파트가 먼저 상승하면 뒤따라 상승하는 아파트를 말한다.
인접한 아파트뿐만 아니라 심리가 미칠 수 있는 지역의 아파트까지 상승한다.

 2017년 당시 대전의 아파트 거래량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니었지만 수년간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지역이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였다. 아파트가 노후화되어 입주민들이 새 아파트에 대한 갈망이 컸다. 청약 경쟁률도 정말 치열했다.
아파트 분양 이후 사람들의 움직임에 주목했다. 당첨되지 못한 사람들이 어디로 움직이는지 조사하면 다음 상승 시기가 왔을 때, 아파트의 상승 순서를 알아낼 수 있다.

투자지역 선정은 어떻게 하는가

 첫 번째. 인접도시 아파트와의 가격 비교
대전시로 예를 들면 대표적인 인접도시는 세종시가 있다. 150만 명의 인구를 가진 대전시를 세종시의 아파트와 비교하면 저평가로 보였다.

 두 번째. 유사도시 아파트와의 비교
대전은 광역시이므로 광역시와의 상대비교가 타당해 보인다. 또는 광역시와 인구가 유사한 창원시도 비교대상에 포함시킬 수 있다.

 이렇듯 시기별 유사도시(특정 조건이 비슷한 도시를 말한다. 예를 들어 광역시의 도시를 비교할 수도 있고,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들을 비교할 수도 있다.)평단가 순위만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도 저평가 지역을 비교적 쉽게 선정할 수 있다.

단기투자 vs 중장기 투자

 주식에도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할 종목이 다르듯이, 부동산도 물건에 따라 단기 투자와 중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.

 핵심 지역의 아파트를 투자한 경우, 안 좋은 시장 상황을 맞이하더라도 전세 보증금을 하향 조정하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전세를 맞출 수 있다.

 단기 투자 대상은 주로 대도시에 있는 비선호 입지 아파트, 지방 소도시 아파트 등이다. 이런 아파트는 더 크게 상승할 것이라 예상해도 시장 분위기가 좋을 때 매도해야 한다.

 반면 핵심 지역 아파트는 수익률보다는 수익금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. 시장 분위기가 절정으로 가는 단계에서 수익금을 보고 매도하는 게 유리하다. 또는 상승 꼭짓점을 확인한 후 시세보다 조금 낮춰 매도할 수도 있다.
핵심 지역 아파트는 조정을 받아도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굳이 매도하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.

 더 좋은 투자는 이런 핵심 지역 아파트를 소액으로 진입하는 것이다. 데이터에만 의존할 수 없는 투자이며, 시장 안에서 시장을 바라봐야 할 수 있는 투자다.

투자자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철칙

 분위기에 휩쓸려 집부터 덜컥 계약해서 후회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. 차근차근 공부하다 보면 집을 살 수 있는 기회는 여러 번 맞게 된다.

댓글